가을 전어 효능 3가지 꼭 먹어야 되는 이유

가을 전어 효능은 굉장히 뛰어나다는 것 우리는 이미 알고 있습니다. 전어는 고소한 냄새를 풍기기 때문에 전어 철이 가을인 만큼 섭취하는 분들이 정말 많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특히 가을의 전어는 깨가 서말이다 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가을에는 필수적으로 먹어야 되는 음식이라는 점을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특히나 전어의 경우에는 산란기 때 뼈가 굉장히 부드러워진다는 것을 알 수 있는데요. 이로 인해서 살이 오른 전어를 뼈 째로 그냥 섭취하는 경우도 다분하게 있으며, 외에도 초장이나 된장 등에 찍어 먹게 되어도 맛이 굉장히 일품입니다. 또한 이게 생선 살이 맞는 건가 싶을 정도로 굉장히 고소한 맛과 풍미가 있다는 것을 가을 전어를 먹게 된다면 금방 깨달을 수 있습니다.

특히나 전어는 가을이 지나기 전에 필수적으로 먹어야 되는 음식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오늘은 여러분들에게 가을 전어 효능 세 가지에 대해서 말씀드리려고 하는데요. 오래 전부터 우리 선조들도 전어를 굉장히 즐겨 먹었던 만큼 우리 몸에는 얼마나 좋은 효능을 주는지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려고 합니다. (전어 효능 더 알아보기)

가을 전어

전어는 3월부터 시작해 8월까지가 산란기라는 점을 먼저 말씀드리면서 이야기를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특히 산란기의 경우에는 알을 낳기 위해서 먹이를 충분히 섭취해 건강을 유지하려고 합니다. 이로 인하여 산란기가 될 경우 살이 통통하게 오름과 동시에 지방질 또한 굉장히 풍부해질 수밖에 없습니다.

전어는 금어기가 끝나는 7월부터 시작하여 8월까지 볼 수 있습니다. 특히나 이때 나오는 여름 전어의 경우에는 살이 굉장히 부드러우며, 또한 뼈가 연하다는 것을 우리는 익히 들어 알고 계실 것입니다. 따라서 뼈가 씹히는 식감을 크게 좋아하지 않는 분들의 경우에는 여름 전어를 조금 더 선호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전어가 가장 맛있는 시기는 바로 산란기가 끝나 살이 오르기 시작하는 9월부터 11월의 가을 계절입니다. 이는 지방이 굉장히 풍부하게 있기 때문입니다. 물론 이 시기보다 더 지나게 된다면 뼈가 굉장히 억세기 때문에 식감 자체가 떨어지게 됩니다. 따라서 현재 이 시기가 전어를 먹기 딱 좋은 시기입니다.

옛날부터 전어는 조상들이 매우 즐겨 먹었던 생선 중 하나입니다. 특히나 전어가 많이 생산되는 경상도 및 충청도의 경우에는 전어를 생선 중에서도 으뜸으로 쳤다고 할 수 있을 정도로 맛이 굉장히 뛰어났다고 합니다. 물론 이렇게 인기가 많은 만큼 한양(지금의 서울)에서도 인기가 대단했습니다. 옛 글을 보게 된다면 전어의 맛이 좋아서 염장을 해 팔고 있는데, 귀족 천민 할 것 없이 모두 좋아했으며, 전어의 맛을 보기 위해 돈 상관하지 않고 산다. 라고 했습니다.

특히나 전어의 경우에는 건강에도 좋은 생선으로도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이전 동의보감을 보게 된다면 전어는 소변이 잘 나오게 함과 동시에 장을 깨끗하게 만들어주고, 또한 위를 튼튼하게 하는 효능을 갖고 있다는 내용을 찾아볼 수 있을 정도입니다.

전어는 몸집이 작기 때문에 뼈가 역세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서 뼈 째로 먹는 생선으로 많이 알려져 있는데요. 전어 뼈에는 우유에 비하여 2배 이상의 칼슘이 함유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칼슘 중에서도 우리 몸에 가장 흡수가 잘 되는 인산칼슘으로 이뤄져 있습니다. 따라서 뼈와 관절의 건강을 지키는 데에도 큰 몫을 하고 있습니다.

물론 외에도 전어는 등푸른 생선인 고등어와 비슷하게 DHA와 EPA가 굉장히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로 인해 두뇌 발달에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콜레스테롤 지수 또한 낮춰줍니다. 따라서 혈압과 뇌혈관질환에도 좋다고 할 수 있는데요. 동의보감을 보게 된다면 전어는 음기를 돋운다고 작성되어 있습니다. 즉, 여성에게도 매우 좋다는 뜻입니다.

실제로 전어는 비타민D, 비타민A, 비타민B, 비타민E 등 다양한 비타민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피부 미용에도 효능이 좋으며, 피로를 회복 및 노화 방지에도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전어는 동의보감에 적힌 것처럼 굉장히 다양한 효능을 갖고 있으며, 또한 이뇨작용에 좋기 때문에 평소 몸이 잘 붓는 분들에게는 굉장히 뛰어난 효능을 가졌다고 말씀드릴 수 있겠습니다. 그저 맛으로만 먹는 줄 알았던 전어에게 이렇게 많은 효능이 있다는 것에 여러분들도 굉장히 놀라셨을 거라고 생각됩니다.

전어에는 고소하면서도 기름진 맛이 풍부합니다. 이로 인해서 칼로리가 굉장히 높을 거라고 생각하는 분들도 정말 많다고 말씀드릴 수 있을 것 같은데요. 하지만 전어는 의외로 기름진 맛에 비해서 단백질 함량이 높으며, 칼로리는 100g 당 200kcal 정도로 굉장히 낮은 편입니다. 이로 인해 다이어트를 하시는 분들도 충분히 섭취할 수 있을 정도입니다. 외에도 전어의 기름은 불포화지방산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따라서 체내에 기름이 쌓일 염려 또한 매우 적습니다.

주로 회무침이나 구이 및 조림 등등 다양하게 요리하여 섭취할 수 있기 때문에 이번 가을 전어를 이용한 요리를 해서 드시는 것도 건강을 지킬 수 있는 최고의 방법이겠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