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복에 먹으면 좋은 음식은 주로 많은 분들이 운동을 다녀온 이후 다이어트를 하는 분들이 많이 섭취한다고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특히 한국인 분들의 경우에는 밥심으로 움직인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밥을 굉장히 잘 챙겨먹는다고 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밥은 먹었냐는 등의 질문으로 안부를 묻기도 하는데요. 특히나 그 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아침 식사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아침에 식사를 한다는 것은 건강을 위해서라도 필수적으로 챙겨야 된다고 말씀드릴 수 있는데요. 하지만 최근 바쁜 현대인들에게 아침까지 꼭 챙겨먹는다는 건 굉장히 어려운 부분 중 하나입니다. 이로 인해서 끼니를 챙겨먹기 보다는 채소나 과일 등으로 식사를 대신하는 경우도 굉장히 많다고 할 수 있을 정도입니다.
특히 아침의 경우에는 다른 끼니를 채우는 것에 비해서 공복 시간이 꽤나 길다고 할 수 있을 정도이기 때문에 위장을 자극하지 않는 음식을 섭취해주는 것이 굉장히 중요합니다. 이 이유는 위장을 자극하게 된다면 오히려 속쓰림 등을 발생시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많은 분들이 대체적으로 어떤 음식을 아침에 먹어주는 것이 좋은가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지 못하는 것 같습니다.
이로 인해 이번 내용에서는 여러분들에게 공복에 먹으면 좋은 음식과 더불어 공복에 먹으면 안 좋은 음식 네 가지를 설명해 드리려고 하는데요. 이 내용이 속쓰림을 막아줄 뿐만 아니라 건강한 아침이 될 수 있도록 해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잘 챙겨먹게 된다면 더욱 몸의 건강을 지킬 수 있기 때문에 어떤 음식을 먹어야 되고 피해야 되는지는 자세하게 한 번씩 읽어보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오늘은 공복에 먹으면 좋은 음식 그리고 안 좋은 음식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아침 공복에 먹으면 좋은 음식 더 알아보기)
공복에 먹으면 좋은 음식 4가지
공복에 먹으면 좋은 음식
1. 양배추
양배추는 대체적으로 속쓰림을 막기 위해서 많이 드시고는 합니다. 이는 비타민U가 풍부하기 때문인데요. 비타민 U의 경우에는 위의 점막 뿐만 아니라 재생 및 보호에 굉장히 이롭다는 장점을 갖고 있습니다. 따라서 위염이나 위궤양으로 인하여 위가 좋지 못한 분들이 주로 섭취하는 게 바로 이 양배추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식이섬유까지도 풍부하기 때문에 아침에 섭취하게 된다면 배변 활동에도 충분한 도움을 준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2. 당근
당근은 호불호가 많이 갈리는 식품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당근은 눈에 좋기로 유명할 뿐만 아니라 비타민A 또한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로 인해 50g 정도만 섭취하게 되더라도 성인의 하루 필요량을 채워줄 정도인데요. 뿐만 아니라 당근에 들어있는 베타카로틴이라는 성분의 경우에는 폐의 염증을 막아주는 등의 기관지 건강에 도움을 준다고 할 수 있습니다.
3. 오이
오이 또한 마찬가지로 호불호가 굉장히 많이 갈리는 음식 중 하나입니다. 이 이유는 향이 독특하기때문인데요. 하지만 오이는 체내의 나트륨 성분을 배출하는 데 도움을 주는 이로운 음식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인하여 아침에 고혈압으로 인하여 고생하시는 분들의 경우에는 오이를 섭취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또한 오이의 95%는 수분으로 채워져 있습니다. 따라서 오이를 섭취하실 경우 수면 시간동안 섭취하지 못했던 수분을 보출하는 데에도 도움을 주는 음식입니다.
또한 오이는 다이어트 식품이라 불릴 정도로 식이섬유가 굉장히 풍부합니다. 식이섬유는 장 건강 뿐만 아니라 아침 배변 활동에도 도움을 주며, 칼로리가 굉장히 낮은 데에 비해서 포만감이 높기 때문에 아무리 많이 먹게 되어도 체중이나 혈당에도 부담이 없겠습니다.
4. 삶은 계란
계란은 질이 좋은 단백질이 들어있는 식품 중 하나이며 이로 인하여 다이어트를 하는 분들 또한 굉장히 많이 섭취하는 음식 중 하나입니다. 아침에 삶은 계란 1개에서 2개 정도 섭취하게 된다면 단백질을 채워줄 뿐만 아니라 포만감까지 유지해주기 때문에 점심에 과식을 막아주어 그만큼 다이어트에도 이로움을 주는 음식입니다.
공복에 먹으면 안 좋은 음식
공복에 먹으면 안 좋은 음식
1. 토마토
저의 경우에는 사실 아침에는 토마토가 공복에 좋은 줄 알고 주로 섭취하고는 했는데요. 하지만 토마토는 공복에 먹으면 오히려 좋지 않은 결과를 불러올 수 있습니다. 이는 토마토에 타닌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이 성분은 위벽을 자극할 뿐만 아니라 위산까지 많이 나오게 해서 빈 속에 섭취하실 경우 속쓰림을 유발합니다.
또한 토마토 속의 펙틴 성분이 위산과 만나면 용해가 굉장히 어려운 덩어리로 변화합니다. 이로 인하여 위의 압력이 높아지면서 소화불량까지 불러올 수 있습니다.
2. 고구마
고구마 또한 공복애 많이 섭취하는 음식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오히려 공복에 좋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 이유는 고구마 속에도 토마토와 마찬가지인 타닌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로 인하여 속쓰림을 유발할 수 있으며, 또한 혈당을 급격하게 올릴 위험이 있기 때문에 당뇨가 있는 분들의 경우에는 더욱 주의하여 섭취하여야 합니다.
생고구마는 혈당을 크게 올리지 않겠으나 찐고구마의 경우에는 탄수화물이 당으로 분해가 되면서 혈당을 급격하게 증가시킵니다.
3. 귤
귤은 많은 분들이 알 수 있을 정도로 아침에 섭취하면 좋지 못한 음식입니다. 귤은 유기산과 주석산, 그리고 구연산 등의 다양한 산 성분이 들어있습니다. 이로 인하여 빈속에 섭취하실 경우에는 위산이 갑작스럽게 늘어나게 되면서 위점막을 자극하여 손상을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하여 역류성식도염까지 걸릴 위험이 발생합니다. 따라서 공복에는 신 과일 같은 경우 웬만하면 섭취하지 않는 게 좋겠습니다.
4. 우유
우유는 칼슘과 단백질이 품부한 음식입니다. 하지만 이를 빈속에 마시게 될 경우 위산 분비를 촉진시켜 위벽에 자극을 가합니다. 따라서 만약 식사 대용으로 우유를 선택하실 경우에는 견과류나 빵, 그리고 시리얼 등과 함께 섭취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여기까지 공복에 먹으면 좋은 음식과 안 좋은 음식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물론 뭐든 과한 섭취는 좋지 않기 때문에 적당히 먹는 게 중요하겠으며, 또한 공복에 먹으면 좋은 음식들과 안 좋은 음식들에 대해 모르셨던 분들에게 작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