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임산부 혜택 2024년 최신 지원 소식

최근 서울시 임산부 혜택이 굉장히 좋아졌다는 점 다들 알고 계실까요? 작년부터 시작해서 2024년 현재까지 변경되었다거나 혹은 새롭게 생긴 혜택 또한 있다는 점을 알려드리고 싶어요. 이로 인해서 이번 2024년도 임산부들에게 어떤 혜택을 주는지에 대해서 꼼꼼하게 알아보고자 하는 분들도 많이 계실 것이라고 생각 되는데요. 따라서 오늘은 서울시 임산부 혜택 어떤 것들이 있는지에 대해서 말씀을 드리려고 해요. 사실상 각 지자체마다 다르다고 할 수 있겠으나 임산부들에게 많은 도움을 줄 수 있는 혜택들을 제공하고 있어요. 뿐만 아니라 임신 중인 분들이라거나, 혹은 육아하고 있는 부모에게도 함께 지원하고 있는데요. 일반적으로 정부에서도 제공하고 있는 혜택까지 함께 지원되고 있기 때문에 이에 대해서 하나씩 모두 다 챙기기에는 당연 어려울 것이라고 생각돼요.

물론 대상별로 지원하는 범위부터 신청 기간과 방법들은 각기 다 다를 수밖에 없답니다. 따라서 오늘은 이 지원 혜택에 대해서 하나씩 알아보려고 하는데요. 물론 다른 지자체에서도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하나씩 꼼꼼하게 알아보시는 것을 권장 드리고 싶은데요. 이전에는 부천시에서 어떤 혜택을 임산부에게 제공했는지에 대해서 알아보았다면 이번에는 서울시에서 어떤 혜택을 임산부들에게 제공하고 있는지 하나씩 꼼꼼하게 알아보도록 할게요.

이 정리된 글을 보게 된다면 여러분들도 훨씬 더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서울시 임산부 혜택

보통 일하는 부부들의 경우에는 아이들에게만 온 신경을 집중하기에는 정말 쉽지만은 않기 때문에 대부분 남편이 육아 휴직을 낸다거나, 혹은 아내가 육아 휴직을 내어 최대한 아이에게 집중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데요. 이로 인해서 일하는 임산부, 혹은 일을 다니고 있지만 출산하게 된 엄마를 위해서 기존 고용보험을 지원해주면서 서울시에서는 추가로 90만원까지 지원해주고 있어요.

이로 인해서 고용보험 150만원과 지원금 90만원까지 총 240만원을 보장받게 된답니다. 또한 출산 배우자를 두고 있는 남편의 경우에는 출산 휴가를 줄 Q뿐만 아니라 지원금 80만원을 제공해주고 있어요.

지원대상자 : 서울거주자 및 서울시에 자녀 출생신고, 1인 자영업자 혹은 프리랜서 출산가구

지원정보 : 2024년 4월 22일 이후 출산자, 자영업자, 프리랜서에게 출산급여와 출산휴가지원금 지원

신청기간 : 출산일로부터 1년 이내

서울시에서는 굉장히 좋은 대중교통 노선을 갖고 있어요. 이로 인하여 대중교통을 타고 다니는 임산부들도 굉장히 많다는 점을 말씀드리고 싶은데요. 이를 위해서 보다 편하게 다니도록 하기 위해, 그리고 경제적인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서 1인당 교통비 70만원을 제공하고 있어요.

지원대상자 : 신청일을 기준으로 서울시 거주

신청기간 : 임신 3개월 ~ 출산 후 3개월

신청방법 : 자녀 양육 관련된 온라인 교육 1편 이수 후 신청, 정부 24 혹은 방문신청

혜택 : 산모 1인당 70만원, 본인 명의 신용카드 혹은 체크카드에 포인트 지급

사용처 : 버스, 지하철, 택시, 자가용 유류비, 철도 등

출산을 하면서 겪는 육체적인 피로와 정서적인 피로를 회복할 수 있도록 출생아 1인당 100만원 정도의 산후조리경비를 지원받을 수 있어요.

지원대상자 : 신청일을 기준으로 서울시 거주자, 서울시에 자녀 출생신고, 출산 후 60일 이내

신청기간 : 출산 후 60일 이내로 신청 가능

혜택 : 출생아 1인당 100만원, 쌍둥이일 시 200만원 (세쌍둥이 이상일 경우에는 300만원 상당 지원) 본인 명의 체크카드에 지급

신청방법 : 온라인일 시 서울맘케어에서 신청 가능 (서울맘케어 홈페이지 바로가기) / 직접 신청 혹은 동주민센처에 신분증을 지참하여 방문

사용기간 : 출산일로부터 60일 이내로 의약품이나 건강식품 등을 구매, 상후수강 서비스의 경우 포인트 발급일로부터 6개월

해당 혜택은 2025년부터이며, 전국 최초로 서울시에서 지원하고 있어요, 아이가 출생한 가정에게 최대 2년 정도의 주거비를 지원해주고 있답니다.

지원대상 : 2025년 1월 1일부터 출산한, 혹은 입양한 무주택가구의 부모 (주민등록이 서울이며 출생아 출생신고 또한 서울)

지원내용 : 출상아 1명 당 2년동안 월 30만원 지원 (총 720만원)

신청기간 : 자녀 출생, 혹은 입양일로부터 6개월 이내

신청방법 : 몽땅정보 만능키 홈페이지에서 신청 가능 (몽땅정보 만능키 홈페이지 바로가기)

출산 초기에 양육을 위한 정보들을 담은 책을 제공하는 도서관의 정보 서비스예요.

지원대상 : 신청일을 기준으로 서울시에 거주하는 임산부

신청기한 : 임신 3개월 ~ 출산 후 3개월까지

지원내용 : 엄마아빠를 위한 책 1권, 우라아이 첫 책 2권, 서울시 육아정책정보 안내책자 등

신청방법 : 임산부 교통비 지원 시 함께 추가하여 선택 가능

출산한 서울시의 모든 임산부들과 신생아를 대상으로 4주 이내로 전문 간호사가 가정방문을 실시하는 혜택이예요. 임산부와 신생아에게 건강 위협 요소가 있는지 등에 대해서 지속적인 관리를 해주는 사업이랍니다.

지원대상 : 서울 거주자인 임신 또는 출산자, 육아중인 가정 등

지원내용 : 출산한 가정을 대상으로 4주 이내로 방문, 신생아가 2세가 될 때까지 25회 지속 방문하여 건강관리

신청방법 : 보건소 (혹은 온라인 신청)

해당 혜택은 조기에 종료될 예정인데요. 출산 후 모유수유를 희망하는 임산부들에게 유방을 관리할 수 있는 서비스와 모유수유를 돕는 서비스를 지원해주는 혜택이예요.

 – 지원대상 : 서울시에 거주하는 출산 후 8주 이내 임산부 (모유수유를 희망하는 임산부에 한함)

 – 신청방법 : 서울시 임신출산정보센터에서 온라인 신청, 혹은 자치구 보건소

 – 지원내용 : 자치구에서 선정한 매니저가 1시간 이내로 임산부 유방상태을 진단하여 맞춤형 유방 서비스 제공, 모유수유 방법 교육, 신생아 모유수유 시연 및 지도 (1인당 최대 2회)

여기까지 서울시 임산부 혜택의 2024년 최신 소식에 대해서 알아보았어요. 물론 외에도 다양한 혜택들이 있을 뿐만 아니라 아이들을 위한 혜택까지 굉장히 다양한 것들이 있기 때문에 하나씩 꼼꼼하게 찾아보신다면 더욱 많은 혜택을 받을 수 있을 거예요.

1 thought on “서울시 임산부 혜택 2024년 최신 지원 소식”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