잇몸건강 같은 경우에는 치실의 중요성 또한 상당히 높은 역할을 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특히 잇몸건강을 지키기 위해선 꾸준한 치실을 해줘야만 나이가 들어서도 건강한 치아를 유지할 수 있는데요. 하지만 최대한 잇몸에 상처가 생기지 않도록 사용법을 숙지하는 것이 가장 좋겠습니다. 칫솔질만으로는 치아 사이사이에 낀 음식물들을 제거하기란 상당히 어려운데요. 연구 결과에 따르면 치실을 사용할 경우 치주 발생 확률이 30%나 감소할 뿐만 아니라 매일 3회씩 사용을 하게 될 경우 치주염을 78%나 줄일 수 있다고 합니다. 그만큼 잇몸건강에는 치실의 중요성 또한 따른다는 점을 알 수 있지만, 바쁜 생활을 하고 있는 현대인들 같은 경우에는 매일 3회 치실을 사용하기란 굉장히 어렵다고 할 수 있는데요. 따라서 이와 같은 경우에는 취침 전 한 번 사용을 해주는 것도 좋겠습니다.
또한 음식물이 잘 끼는 사람 같은 경우, 잇몸 질환이 있는 사람의 경우, 그리고 임플란트와 같은 보철물을 한 경우의 사람들은 이 치실 사용을 습관화하여 잇몸건강을 지키는 것이 가장 중요하겠습니다.
치실은 작고 가늘기 때문에 치아 사이사이에 낀 음식물이나 세균, 그리고 사이의 치석 등을 없애기 위해서 주로 사용이 되는데요. 때문에 치실의 중요성을 다시 한 번 상기시킨다면 잇몸건강을 유지할 수 있으실 겁니다.
- 치실의 중요성 그 이유
- 잇몸건강 그리고 질병
- 잇몸건강 치실의 종류
- 치실의 중요성 치실 사용 방법
1. 치실의 중요성 그 이유
치실을 하게 될 경우 치아 표면 뿐만 아니라 치아와 잇몸 사이에 있는 틈의 치태 등을 잘 제거했을 때 잇몸의 염증, 그리고 통증을 함께 줄일 수 있습니다. 특히 미국의 치아 협회에서는 칫솔과 치실을 이용하여 매일 치아 사이를 꼼꼼하게 닦아줄 것을 권장하고 있는데요.
우리가 음식을 섭취할 경우, 아무리 틈이 좁은 치아라고 해도 음식물이 끼는 것은 어쩔 수 없는 결과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것을 잘 모르고 칫솔질만 했다가 오히려 충치가 생길 수 있습니다. 칫솔질은 그저 치아의 표면을 닦아주는 역할을 할 정도만 할 뿐이기 때문인데요. 치아 사이의 경우에는 사각지대가 될 수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최대한 얇은 치실을 사용하여 치아 사이사이를 꼼꼼하게 닦아주거나, 혹은 미세 브러시모가 장착되어 있는 칫솔을 사용하여 구석구석 닦아내야 합니다. 특히 치실의 중요성 중 가장 큰 이유는 치은염, 그리고 잇몸 질환 등을 미리미리 예방할 수 있다는 점으로 들 수 있겠습니다. 치실만 열심히 사용하게 되더라도 치과 방문의 빈도는 월등히 낮아진다고 설명할 수 있겠습니다.
2. 잇몸건강 그리고 질병
잇몸이 건강하지 않다면 피가 날 수 있습니다. 특히 칫솔질을 하였을 때 피가 날 경우, 치주질환일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꼭 의심을 해봐야 하는데요. 특히 치아를 둘러싸고 있는 잇몸, 그리고 뼈에 생기는 염증성 칠환을 우리는 풍치라고 부릅니다. 이 풍치는 평균적으로 우리나라의 4명 중에서도 3명이 이 질환을 갖고 있다고 합니다. 성인이 치아를 잃게 되는 경우도 바로 이 치주질환 떄문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치주질환은 치은염, 그리고 치주염 두 가지로 나뉘게 되는데요. 치은염은 잇몸에만 질환이 있을 경우를 뜻하며, 치주염은 치은염이 악화되어 염증이 뼈에 확산되는 것을 말합니다. 이러한 질환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잇몸과 치아가 만나는 사이까지도 꼼꼼하게 잘 닦아주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3. 잇몸건강 치실의 종류
잇몸건강 위한 치실의 종류는 총 여섯가지로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가장 대표적으로 볼 수 있는 게 바로 왁스 치실인데요.
– 왁스 치실
일반적으로 많이 볼 수 있는 치실로, 실을 왁스로 코팅하여 끊어짐 없이 쓸 수 있기 때문에 초보자도 쉽게 사용할 수 있는 치실 중 하나입니다. 치실에 사용하는 왁스는 주로 충치 예방에 좋은 불소와 청량감을 주는 민트 등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 테이프 치실
넓고 납작한 모양을 갖고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특히 치아 사이에 미끄러져 들어가기 때문에 사용할 때의 불편함이 훨씬 적다고 할 수 있는데요. 하지만 표면이 미끄럽기 때문에 단단하게 붙은 플라그를 제거할 수 있는 효능은 좀 떨어질 수 있겠습니다.
– 스펀지 치실
침이 닿으면 스펀지처럼 부풀어 오르는 치실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침이 닿으면서 면적이 넓어지기 때문에 플라그를 제거할 때의 효능이 굉장히 뛰어난데요. 하지만 부풀어오른 치실로 인하여 처음 사용할 때 불편함을 느낄 수 있는 치실입니다.
– 슈퍼플로스
일반 치실을 사용하기 어려운 분들이 사용하기 위한 특수 치실입니다. 보통 교정장치, 그리고 임플란트를 했을 경우 주로 사용하게 되는데요. 뻣뻣한 삽입실, 그리고 스폰지, 일반 치실 등 세 부분으로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 손잡이 치실
끊어서 사용하는 치실이 불편하거나 어려울 경우에는 이런 손잡이 치실을 사용하면 굉장히 용이하게 잘 사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침이 손에 묻지 않기 때문에 간편하게 쓸 수 있겠습니다.
4. 치실의 중요성 치실 사용 방법
치실을 사용하는 방법은 정말 간단하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먼저 손에 치실을 들고, 손의 양 끝에 치실을 감아주는데요. 그 다음, 감은 치실을 치아 사이에 넣어준 뒤 부드럽게 위아래로 움직이면서 치아와 잇몸 사이를 깨끗하게 청소해 줍니다.
보통 치아 사이에 있는 치석, 그리고 음식물을 제거하기 위해서 치실을 움직일 수 있으며, 한 번 사용한 치실은 버리고 새로운 부분을 감아 사용하는 것이 가장 좋겠습니다.
위에서도 설명을 드렸던 것과 같이, 치실을 사용하는 것만으로도 충치 예방 뿐만 아니라 각종 잇몸 질병을 미리미리 막아낼 수 있습니다. 이는 연구 결과에서도 나타나는데요. 치아는 음식을 씹을 수 있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특히 잇몸건강 같은 경우에는 구강의 건강과도 매우 밀접한 관련이 있기 때문에 치실의 중요성 까지 함께 알아가면서, 평생을 관리해주는 것이 가장 중요하겠습니다.
잇몸건강 지키기 위한 치실의 중요성 등을 더 알아보고 싶으실 경우 참고하실 분들은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2 thoughts on “잇몸건강 치실의 중요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