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이염 증상, 예방 방법 알아보기

중이염 증상의 원인은 바로 염증으로 인한 것인데요. 주로 바이러스 ,그리고 세균 감염으로 인하여 발생하는 것으로, 어린 아이들에게 흔하게 나타나는 질환 중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증상이 심할 경우에는 빠르게 치료를 해주는 것이 가장 좋은데요. 중이염 예방 등을 할 경우, 초기엔 빠르게 대처를 할 수 있으나 이미 증상이 심각한 경우에 치료할 수 있는 방법으로는 항생제, 통증 완화제, 열감소제 등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중이염 중에서도 굉장히 다양한 종류들이 있습니다. 이는 중이 내에 염증이 생기는 경우를 통틀어 중이염이라고 일컫습니다. 특히 중이 강이라는 귓속의 가운데 공간을 말하는 것으로, 이 안에 갑작스럽게 염증이 생긴다면 급성 중이염, 고름 등이 고이게 된다면 삼출성 중이염이며, 만성적으로 염증이 있는 경우에는 만성 화농성 중이염이라고 합니다.

사람의 귀에는 목구멍과 이어지는 이관이라는 게 있는데요. 평소에는 막혀 있으나, 음식을 섭취할 때, 혹은 하품을 할 경우 한 번씩 뚫려서 귓속과 바깥 공기의 기압을 맞춰주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특히 가장 중요한 것은 귀에 생기는 분미불을 목으로 내보내는 역할을 하고 있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하지만 이관의 기능이 약화된다면 귀 안으로 바이러스 등이 침범하기 때문에 염증이 발생하게 되는 것입니다. 감기에 걸리거나, 혹은 중이염이 오는 이유는 바로 이 이유 때문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중이염 증상과 예방법

이는 아이에게 가장 많이 일어나는 질환 중 하나로, 2세 경에 유독 많이 발생한다고 합니다. 한 보고에 따르면 10명 중에 7~8명이 겪는 것이 바로 중이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중이염 증상 무엇이 있을까?
  • 중이염 증상 자가진단
  • 중이염 예방 방법

물론 시간이 지나면 자연스럽게 좋아지기는 하지만 드물게는 합병증까지 불러올 수 있기 때문에 미리미리 예방을 해주는 것이 가장 좋은데요. 오늘은 중이염 증상 그리고 중이염 예방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1. 중이염 증상 무엇이 있을까?

중이염 증상 무엇이 있을까?

중이염 증상 중 가장 큰 증상으로는 바로 고열입니다. 귓속이 갑작스럽게 막힌 듯한 느낌, 혹은 액체가 움직이는 듯한 느낌을 받게 된다면 압박감과 더불어 눈에도 그 통증이 이어질 수 있는데요. 특히 39도가 넘는 고열이 동반되기 때문에 조심하는 것이 가장 좋겠습니다. 만약 중이염에 걸리게 된다면 난청, 이명, 두통, 어지럼증, 식욕 부진 등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특히 만성 중이염의 경우에는 굉장히 조심해야 하는데요. 가장 큰 이유 중 하나로는 난청, 고막천공, 이루 등이 특정적이며 결막염과 더불어 정맥동 주위 농양, 뇌종양까지도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중이염 증상 등이 있을 경우에는 미리 중이염 예방 하거나 치료를 해주는 것이 좋겠습니다.

주로 어린 아이들에게 많이 걸리게 되며, 이는 TV 소리를 크게 올리거나, 혹은 앞으로 가까이 가는 등의 행동으로 빠르게 확인을 할 수 있습니다.

2. 중이염 증상 자가진단

중이염 증상 자가진단

– 귀 통증

귀 안쪽에서 발생하는 통증이며, 증상이 매우 가벼울 수 있으나 심할 경우에는 귀 안쪽이 아플 뿐만 아니라 발작적으로 통증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 이명

중이염 증상 중 헷갈리는 것 중 하나입니다. 귀 안에 액체가 차기 때문에 주로 나타난다고 할 수 있겠는데요. 따라서 소음, 혹은 착음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분비물

귀에서 분비물이 나오는 게 동반될 수 있습니다. 분비물은 투명할 수 있으나, 노란색이나 녹색과 같은 색깔로 나오는 경우도 있겠습니다.

– 발열

체온이 갑작스럽게 상승할 수 있기 때문에 혹여 갑작스러운 발열이 생길 경우에는 중이염 증상 중 하나일 수 있으니 빠르게 중이염 증상 판단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 혓바닥 통증

중이염으로 인하여 혓바닥 부근에 통증, 그리고 열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 통증 악화

잠을 잘 때에나, 혹은 머리를 기울였을 경우 통증이 더욱 악화될 수 있습니다.

3. 중이염 예방 방법

중이염 예방 방법

중이염은 감기로 오인할 수 있기 때문에 꼭 정확한 원인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중이염 예방 위해서는 주로 개인 위생을 꾸준히, 그리고 철저하게 관리하는 습관을 가져야만 합니다. 세균, 그리고 바이러스로 인하여 중이염 증상 등이 나타나는 만큼 평소 손을 잘 씻어주며, 몸을 꺠끗하게 씻어준다면 그 위험을 훨씬 줄일 수 있습니다.

또한 충분히 휴식을 취하는 게 가장 좋은데요. 특히 감기기운이 있는 어린 아이들에게 걸리는 경우가 가장 흔합니다. 따라서 충분히 휴식을 취하는 것이 악화를 막아주는 방법 중 하나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담배연기 또한 중이염을 일으키는 원인 중 하나라고 할 수 있는데요. 담배는 웬만해서는 외부에서 피우는 것을 권장드리며, 아이 앞에서는 피우지 않는 것이 올바릅니다.

중이염 증상 중이염 예방해서 악화되지 않게

여기까지 소아에게는 한 번 정도 발생하는 흔한 질병 중 하나인 중이염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중이염 증상 같은 것들을 미리 알아두고 파악하여 중이염 예방 해주는 것이 좋겠으며, 귀가 아픈 것이 가라앉게 되더라고 질환과는 별개이기 때문에 치료제를 꾸준히 섭취해줘야 하겠습니다.

중이염 증상 그리고 중이염 예방 관련된 내용을 보고 싶으신 경우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Leave a Comment